청라호수공원 레이크하우스

인천 서구의 신도시인 청라지구의 호수공원은 뉴욕의 센트럴파크처럼 빽빽한 주거지역 한 가운데의 거대한 쉼터와 같은 공간이다. 상대적으로 시설이 부족한 공원의 북서쪽 청파나루터 인근이 대상지로 휴게시설 및 수상스포츠를 위한 매표소, 전망대를 제안하는 설계공모였다.

동선의 쉼터 : 속도를 낮추어 잠시 호수를 바라보다

대상지는 약 3M의 레벨차이가 나는 두 개의 산책로가 인접해 있으며, 이용자들은 이곳을 빠른 속도로 지나쳐 버린다. 레이크하우스는 고속도로의 휴게소처럼 동선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 산책로가 자연스럽게 연장되어 흘러들어와 속도를 낮추어 잠시 호수를 바라볼 수 있는 시설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이렇게 속도를 낮추는 동안 사용자들은 사방으로 트인 전망데크에서 호수뿐만 아니라 청라의 경관을 다양하게 조망하게 된다.

공공 휴게시설 : 누구나, 아무 때나

레이크하우스는 공원 내부의 휴게시설로, 외부 업체가 운영하게 될 매표소/대합실, 카페테리아 이외에 공중화장실과 전망 데크와 같은 공공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레이크하우스의 모든 시설은 같은 지붕 아래에 배치하되, 각각 외부에서 개별적으로 출입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건물 내부에 외부공간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면적의 공극률을 높였으며, 기능적으로는 누구나, 아무 때나 처마 밑에 들어와 쉴 수 있는 외부 휴게공간을 만들어 주었다.


유형: 설계공모(당선)

용도: 관광 휴게시설
위치: 청라호수공원
규모: 지상2층

설계기간: 2017.04 – 2018.01
공사기간: 2018.03 – 2019.01

상태: 준공


설계팀: 김현정, 원성필, 천상은

구조: 터구조
기계: 건창기술단
전기: 엘림전설
시공: 남학기업

사진: 신경섭

발주처: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수상:
2019 한국건축문화대상 신진건축사부분 최우수상
2019 인천광역시 건축상 장려상
2019 인천광역시 건축상 인천시민건축상